본문 바로가기
아케이드 수리(Arcade Fix)

CPS2 마더보드 접촉불량(노란색 화면) 해결 CPS2 マザーボード 接触不良 CPS2 Motherboard Disconnect Solution

by 레몬C 2023. 9.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레몬씨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CPS2 기판을 처음으로 들이면서 경험했던 경미한 오류를 적어보고자 합니다.

 

 

처음으로 빕샵에서 구매했던 기판입니다. CPS2 프로기어의 폭풍입니다.

 

 

마더보드는 일옥 빕샵에서 따로 가져와서 결합해 플레이 작동까지 잘 확인했습니다. 지금은 집에 있는 저 모델기판들과 29인치 산와브라운관은 창고로 이동한 상태입니다. 집에 놓으니 너무 흉물스럽고 정리가 안되는 느낌이더라고요. 역시 게임공간과 집은 분리가 되어야하는 부분인것 같습니다.

 

 

기존 순정 마더보드에 붙은 쿨러가 있는데 소음이 비행기 소리 저리가라입니다. 이걸 베어링 쿨러로 교환을 시키면 훨씬 조용한 소리로 기판을 구동할 수 있게 되더라고요. 교체기는 따로 간략하게 적어보겠습니다. 아무튼 마더보드 내부가 어떻게 생겼는지도 뜯어볼겸 이 마더보드와 프로기어 롬보드를 분리하는 과정이 몇번 이루어졌습니다.

 

 

빕샵에서 교체한 리튬배터리, 전압측정은 문제가 없어보여 다시 뚜껑을 닫아봅니다.

 

 

그리고 연결해보았지만 노란색 화면이 켜지고 캠콤 로고로 넘어가질 않습니다. 이때부터 등뒤에서 식은땀이 흘러내립니다. "나 백만원짜리 해먹은건가??" 각종 해외 커뮤니티를 거의 3시간동안 찾아보았는데 백색, 푸른색 등 갖가지 증상이 나오던데 노란색에 대한 증상은 정보가 없는것 같았습니다.

 

 

안되겠다 싶어서 국내 오락커뮤니티에 질문한결과 마더보드 핀쪽에 이물질이 껴져있어서 그런증상일 수 있으니 칫솔로 핀들을 한번 청소후 다시 재결합해보라는 답변이 있었습니다.

 

 

벅벅 긁지는 않고 가볍게 두세번씩 마더보드 핀쪽을 칫솔로 문질러주었습니다. 

 

 

그러고나서 다시 재결합하니 옴마야... 캠콤로고가 뜨면서 잘 작동이 되었습니다. 

 

 

대단한 포스팅은 아니지만 CPS2를 처음 만져보는분에게는 그래도 좋은 정보가 되지 않을까 생각하면서 적어보게 되었습니다. 직접 당해봐서 까먹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메모를 해두면 다 쓸모가 있을것이라고 생각되기에 일련의 과정을 포스팅해봅니다.

 

 

내일부터 추석 연휴가 시작되면서 6일정도를 쉴 수 있겠군요. 다들 귀성길 안전운전하시고 맛있는거 많이 드시는 풍성한 추석을 보내시길바랍니다. 저도 이번에 좀 쉬면서 그동안 미루어두었던 포스팅을 몇개 올려봐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